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리플릿 vs 팜플렛 vs 카탈로그 vs 브로슈어 개념차이

생활정보

by 스트리트 달봉 2017. 1. 16. 14:05

본문

반응형

리플릿 ㅣ Leaflet

전단(傳單)이라고도 하며 한 장짜리 인쇄물 또는 광고를 말한다. 크기는 손에 쥐고 읽을 수 있는 정도 또는 그 정도로 접은 것이며 폴더 나 포스터 보다는 작은 규모의 것이다. 카드보다는 얇은 용지를 사용하며 형식이 간단하기 때문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인쇄내용의 양에 있어서는 팜플렛이나 부클렛에 한 걸음 뒤지나 대량으로 만들면 단가도 싸지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배포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핸드빌(Handbill)이라고도 한다.


팜플렛 ㅣ Pamphlet

가제본한 소책자로서 부클렛이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PR을 위한 회사소개, 제품의 사용법, 제품이나 기업에 관한 정보 등의 내용을 수록한 인쇄물에 주로 사용되는 형식이다. 제작에 있어서는 기재사항의 검토는 물론, 페이지수, 판형, 색깔 수 등 비용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인쇄상의 문제와, 내용의 순서, 전체의 균형, 레이아웃 등 편집디자인 상의 문제 등 양면에서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


카탈로그 ㅣ 불 Catalogue,  영 Catalog

목록, 요람, 편람이라는 뜻으로서, 상품이나 영업내용에 대한 안내서를 총칭하는 말이다. 카탈로그는 각종 판매업자 사이에서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는 제품목록 또는 해설서라고

할 수 있다. 예상고객에게 제품의 기능, 특징, 가격, 디자인 등을 설명하여 판매촉진에 도움이 되게 한 것이 카탈로그의 대표적인 예이다. 카탈로그는 DM의 유형과 때맞춰 점차 고급화되어 가는 경향이 보이고, 그 형식도 폴더, 리플렛 등의 간단한 것에서 호화스러운 체제를 갖춘 것으로 옮겨가는 경향으로 컬러 인쇄 기술의 향상이나 새로운 인쇄자재의 개발과 함께 발전되고 있다.


브로슈어ㅣ Brochure

안내서, 설명서 등으로 사용되는, 가제본(假製本)된 소책자의 일종이다. 형식은 부클렛과 마찬가지지만, 일반적으로 부클렛보다 지질(紙質), 인쇄, 제본 등이 고급스러운 것을 지칭할때 사용되는 말이다.


부클렛ㅣBooklet

가제본(假製本)된 소책자로서 팜플렛과 거의 동일한 의미로 사용된다. 회사안내/ PR, 문안/설명서 등으로 제작되며, 대개 팜플렛보다 작은 책자를 지칭하는 경우가 많다.


[ 출처 : 미진사. 1990. 03. 05 ]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